Surface pro x 에 windows11 올리기.
- 여유만만
- 2021. 10. 13. 08:51
1. 본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는 윈도우11 설치는 일반적인 CPU (인텔 혹은 AMD)를 사용하는 서피스가 아닌 ARM CPU를 사용하는 서피스이다.
2. 일반적인 CPU를 사용하는 녀석들은 윈도우11 설치 홈페이지 가서 클릭하면 바로 설치된다. 이렇게 복작한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
3. 이 포스팅이 작성되는 2021년 10월 13일에는 아직 ARM용 윈도우11의 정식버전은 출시되지 않았다. 만약 정식 버전이 출시된 시점에 이 포스팅을 본다면 이 포스팅이 아닌 정상적인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드디어 Surface pro X 에 윈도우 11을 설치할 계획 수립을 마치고 곧 실행할 예정이다.
두둥... (이제 그만 좀 두둥해... 젭알!!!)
사용기종 : Surface Pro X
대략적 사양 : Cpu Q1 | Ram 8G | Ssd 256GB
이 정도 인데 지금 윈도10은 너무 너무 잘 돌아가고 잘 쓰고 있지만 1가지의 문제점과 1가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윈도우 11 로 업그레이드를 선택했다.
첫번째 지금 윈도우 10 이 가진 문제점은 64bit 프로그램들이 설치 안된다는 것이다. (Surface Pro X에서 안된다는 뜻)
이 문제는 내 블로그를 이끌어 갈 큰 주제 중에 하나인 사진 보정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기 어렵게 만든다. Acdsee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64bit 만 지원한다. 나중에 ARM을 지원하는 Acdsee 가 출시된다면 바로 구입하겠지만 지금의 가장 좋은 대안은 윈도우 11에서 64bit 를 지원받는 것이다.
두번째 궁금증은 안드로이드 앱들이 윈도우에서 어떻게 작동되는지 궁금하다.
에뮬레이팅이 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티브로 작동이 된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다.
그래서 비슷한 의문과 문제점에 봉착해 있을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내 경험을 기록해 두려한다.
많은 분들께 참고 되기를 바람과 동시에 이 포스팅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적인 입장과는 아무 관련이 없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따라하다가 생기는 모든 문제점에 대해서 블로그에 기록을 남기는 나도 책임질 수 없다.
즉, 따라하다가 문제 생기면 해결도 여러분들이 하셔야 된다는 뜻이다.
다만,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을 하려고 하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길.
이 포스팅은
Summary for Windows 11 Insider Preview 22471.1000 (rs_prerelease) arm64, Korean, Windows Pro
Download UUP files from Windows Update servers with ease. This project is not affiliated with Microsoft Corporation.
uupdump.net
이 문서를 참고했다.
지금 내가 소개하는 방법 외에도 많은 방법들이 존재할 수 있다. 그게 뭔지 나는 잘 모른다.
난 이 방법으로 설치할 것이고, 다른 걸 찾아볼 생각이 없다. ^^
설치 전 준비물
Arm cpu 를 장착한 Surface
16Gb 이상의 usb (4Gb 8Gb도 가능은 할 듯........... 책임 못 짐)
Surface 와 usb 를 연결할 수 있는 컨버터 (usb 가 c type 이라면 연결잭 따윈 필요 없다.
2개의 프로그램(윈도우 11 다운로드 프로그램 + usb 에 iso 를 덮어 쓸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이게 제일 어려운 작업인데 자신의 BitLocker 복구 키 값이다.
그리고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다.
서피스에 설치할 윈도우를 다운로드 받아 줄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인 다운로드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당황할 수 있겠지만, 시키는 대로 잘 따라하면 된다.
다운 받은 프로그램의 압축을 해제한 다음 그냥 C 드라이브에 win11 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압축 파일 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 복사해서 넣는게 좋다.
여러분들이 압축을 해제한 폴더 이름이 띄어쓰기가 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은 띄어쓰기 있는 폴더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영어 메시지를 토해내고 종료해 달라고 할 것이다.
정상적으로 실행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들이 쭈욱 나오다가 다운로드가 완료 됐다고 할 것이다.
모든 다운로드가 다 끝났다면, 0 누르고 나오면 된다.
이제 우리가 프로그램을 실행했던 폴더, 여기서는 C:/win11 에 가면 ISO 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되어 있을 것이다.
이제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니 이 iso를 설치 usb 에 옮겨 써 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해 보자.
github.com/pbatard/rufus/releases/download/v3.13/rufus-3.13.exe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Rufus 다운 및 사용법 (윈도우10 설치 USB) 이곳을 참고해 주길 바란다.
여기까지가 Surface pro X 에 윈도우 11을 설치하기 위한 준비물 구비다.
이제 만들어진 USB를 서피스에 꽂고 USB에 있는 setup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쭈욱 된다.
이럴 줄 알았지만... 갑자기 설치가 중단되기도 한다. 엉? 중단된다고? 이렇게 하면 설치가 되어야 하지만 중단되는 이유는 Surface pro x 는 기기의 중요한 설정을 함부로 바꿀 수 없도록 바이오스 수준에서 관리한다.
어? 나는 잘 되는데? 하시는 분은 쭈욱 설치하시면 된다.
필자처럼 설치가 중단된 사람은 BitLocker 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를 막고 있으니 이 부분을 풀어서 설치를 해야 한다.
BitLocker 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가 정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다 통과시켜 주고, 나머지는 운영체제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지금 우리가 설치하는 시점의 윈도우는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니라 BitLocker 가 통과시켜 주지 않는다.
여러분 : 야, 그 위험한 걸 왜 설치하냐?
나 : 궁금하다고 위에 써놨잖아여!!!!
그리고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기기에 대한 BItLocker 복구 키 값을 확인해 두자.
이건 스마트폰에 캡쳐해두고 설치 시 사용하고 나중에 지우던지 하는게 나을 것 같다. 나는 노트북이 하나 더 있어서 노트북에서 확인하면서 작업했다. 불편함이 좀 줄어들긴 했다.
일단 바이오스에 들어가는 방법은 서피스 왼쪽에 있는 볼륨 조절 버튼 중 볼륨을 올리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켠다. 그러면 잠시후 아래와 같은 바이오스 화면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곳을 터치하면 Secure Boot 를 터치하면 3가지 세부 메뉴가 나올것이다.
제일 밑에 있는 None 를 클릭해 주고 Ok 누르고 왼쪽 메인 메뉴에서 Exit 누르고 다시 부팅하면 된다.
이 부팅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이다.
이렇게 바로 윈도우로 부팅이 되면 가장 좋겠지만, 이러고 나서 BitLocker 세팅으로 들어가면 내용이 좀 복잡해 지는데
이런 화면이 나오면 아마 키 값을 넣어줘야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부팅이 될 것이다. 서피스 화면에 나오는 사이트로 들어가서 본인 기기에 맞는 키 값을 사이트에서 확인해서 넣어줘야 다음으로 넘어간다.
들어 가면 대충 이런 모양으로 보일 것이다.
그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이제 설치만 하면 된다.
준비한 usb 를 꽂고 set up 누르면 알아서 설치를 촥촥촥 해준다.
설치는 자신의 모든 세팅을 다 날리고 윈도우 11로 클린 설치를 할 수도 있고, 자신의 모든 앱들과 데이터를 다 살려놓고 윈도우만 11로 올리는 방법도 있다. 나는 윈도우만 11로 올리는 선택을 했다.
설치 시간은 넉넉하게 잡아서 30분 정도면 설치가 완료되는 것 같다.
정리하면,
- 윈도우 11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USB를 만든다.
-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간다.
- 시큐리티 세팅을 푼다.
- 윈도우 11을 설치한다.
- 시큐리티 세팅을 다시 잠근다.
- 업데이트를 검색해서 업데이트가 있다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 윈도우 11을 사용한다.
이정도라고 볼 수 있겠다.
구체적인 사용기, 활용기는 차차 이어질 것 같다. ^^
일단 64bit 프로그램들은 설치는 잘 되지만 잘 작동하는 것 같지는 않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램들에 기대를 걸어야 할지 모르겠지만.. 어째든 64bit 프로그램... 짜증난다. ㅜ,.ㅜ